상파울루축구지도자협의회 지도자 연수과정 1기

2016년 첫 번째 브라질 지도자 과정이 브라질 지도자 협회(SITREFESP) 주관으로 브라질 상파울루 대학교에서 열렸다. 47회를 맞은 이번 지도자과정에 한국에서 처음으로 두 명의 지도자(장윤석:제주유소년F.C 단장, 송현수:울산최고 F.C감독)들이 참가해 100여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일주일간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했다. 이들과 함께 참가한 KL스포츠에이전시 김정헌 대표까지 한국인은 3명이 참가하였고 파키스탄 축구협회에서 연수를 보낸 지도자 3명과, 레바논 지도자 2명, 팔레스타인 지도자2명, 코스타리카 지도자 1명등이 참가하여 총  11명의 외국인과 85명의 브라질인들이 참가한 과정이었다.

지도자 과정에 선임된 강사로는 현 산토스F.C감독인 도리바우 주니오르, 작년 시즌 파울리스타 준우승팀 G.O 아우닥스 감독 페르난두 디니즈, 폰치프레타 감독 에두아르두 바티스타, 꼬린치안스 20세팀 감독 오스마르 그리고 전 브라질 U17/20/23팀 감독을 지내고 자메이카 월드컵 대표팀 감독을 4년간 역임한 헤네 시몽이스 감독등 브라질에서 최고의 인지도를 가직 지도자들이 참가하여 좋은 강의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지도자들을 통하여 전술과 시스템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과 더불어 플라멩고팀의 전술분석관을 맡고 있는 클라우디우, 전 산토스 유소년 총감독 베베토 감독, FIFA 월드컵 심판을 지낸 사우비우 스피놀라 국제심판등이 자신의 분야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하였다. 

[브라질축구유학] KL스포츠에이전시 http://www.klsportsagency.com

일주일간 진행된 이번 강의는 총 45시간의 강의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론과 실습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을 마친 수료자에게는 브라질에서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는 지도자 자격이 주어져 현직에서 활동할 수 있다. 상파울루지도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지도자 과정은 브라질내 3대 지도자 과정중 하나로 브라질 체육부가 공인하는 자격증이며 상파울루 축구협회 브라질 외교부에서 인증하는 과정이다. 매년 1회 혹은 2회 진행되고 브라질 상파울루를 중심으로 브라질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A,B,C,D 등급으로 나누어 교육하는 축구협회 과정 방식이 아닌 이수시간 누적방식으로 등급을 나누어져 있으며 매 회차별 강사와 강의내용을 바뀌게 된다. 

이번 강의에 참가한 한국인 1기 참가자 장윤석 단장과 송현수 감독은 과정이 끝난후 “브라질에서 현직에서 활동하고 성전술적으로 높은 역량을 가진 감독들이 강의를 하는 것이라 아주 실전적인 부분을 많이 배울 수 있었고 이론 파트의 경우 아주 깊이 있는 내용을 다뤄 인상 깊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들은 과정이 끝난 후 한국으로 돌아가 이번 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들을 현장에 접목하고 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축구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하여 내년에도 다시한번 과정에 참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계획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